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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대학교 도서관 이용자(교원) 만족도 조사 결과 보고

유용한 정보(Tips)

by CNU Lib newsletter 2014. 1. 6. 1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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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서관 교육연구지원팀에서는 이용자(교원)들의 도서관 서비스 만족도를 조사하고 이에 따른 개선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실시하였으며, 이에 따른 “이용자(교원) 만족도 조사 최종 결과” 보고 내용입니다( 주요 내용 발췌.) 

 

 

 

 1. 조사일시 : 2013년 11월 18일(월) ~ 2013년 12월 6일(금) - 19일간
 2
  조사방법 : 사서의 직접 방문에 의한 오프라인 설문 및 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설문
 3.
조사대상 : 전남대학교 소속 교원 1,008명(여수캠퍼스 제외)
 4.  주요 설문내용

사 서
만족도

도서관 직원이 이용자에게 대하는 친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도서관 직원이 이용자의 질의에 답변할 충분한 능력(지식)이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도서관 직원이 이용자의 요청을 신속하게 처리해 준다고 생각하십니까?(정보 질의, 건의사항 등)

소장자료
만족도

도서관이 교수 연구 및 강의에 필요한 전공 도서(단행본)를 충분히 소장하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도서관이 교수 연구 및 강의에 필요한 전공 학술지(인쇄 및 전자저널)를 충분히 소장하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도서관 홈페이지는 이용자가 스스로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쉽게 구성되어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제공
서비스
만족도

대출 권수 및 기간에 대해 어느 정도 만족하십니까?

상호대차 서비스에 대해 어느 정도 만족하십니까?

교수배달 서비스에 대해 어느 정도 만족하십니까?

교수 구입신청도서의 처리에 소요되는 기간 및 신청 가능 권수에 대해 어느 정도 만족하십니까?

지정도서 신청 서비스에 대해 어느 정도 만족하십니까?

교외접속 서비스에 대해 어느 정도 만족하십니까?

이용 교육에 대해 어느 정도 만족하십니까?

도서관이 새로운 자료나 서비스에 대한 홍보에 적극적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연구지원
만족도

도서관 연구지원(학과전문사서) 서비스에 대해 어느 정도 알고 계십니까?

도서관 연구지원(학과전문사서) 서비스에 대해 어느 정도 만족하십니까?
(자료소재조사, 강의활동 지원, 정보검색 및 학술정보 상담 등)

전체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전반적인 서비스에 만족하십니까?

5. 설문결과 
  가.
설문 참여 교원 : 1,008명 중 총 242명(약 24%)
  나. 설문 결과 내용 분석

      결 과 요 약 -
교수들의 전반적인 도서관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는 7점 만점 중 평균 5.59점으로 설문응답자 242명 중 207명이  매우 만족하거나 만족한다고 응답하였으며, 23명은 보통이라고 응답, 전체의 95% 이상이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 보통 이상으로 평가하여 전반적인 서비스에 대해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각 설문 문항별 이용만족도는 교수배달 서비스 항목이 7점 만점에서 가장 높은 점수 6.14로 매우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사서 만족도(친절(6.10), 지식수준(5.93), 신속대응(6.10)) 분야가 다음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반면, 소장자료 만족도 분야에서 전공 도서(단행본) 항목이 전체 조사 항목에서 가장 낮은 만족도 점수 4.36으로 나타났고, 전공 학술지(인쇄 및 전자저널)이 다음으로 낮은 수치인 4.42로 조사되어 전남대학교 교수들은 도서관 서비스 중 소장자료 부분이 상대적으로 타 서비스에 비해 미흡하다고 평가하였다.

  ○ 응답자 특성별 이용만족도 조사 결과를 보면,  ① 전반적으로 여성보다는 남성이 더 만족하고 있으며, ② 약학대(6.33), 법학전문대학원(6.22)의 전반적인 서비스 만족도가 기타를 제외하고 인문대(5.21), 사회대  (5.25)에 비해 더 높게 나타났다. ③ 도서관 직접 방문 횟수에 따른 만족도는 1학기에 1-2회로 가끔 이용하는 이용자의 만족도가 주 3회 이상 자주 방문하는 이용자의 만족도 보다 대체로 높았으며, ④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서비스 이용 횟수에 따른 만족도는 주 3회 이상 이용하는 교수들의 도서관 전반 서비스 만족도가 5.76으로 가장 높았고, 거의 방문하지 않는 교수들의 만족도가 5.38로 가장 낮았다. ⑤ 도서관 주 이용 목적별로는 모든 항목에서 이용 목적에 따라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치상으로만 보면 자료조사 및 수집(연구 준비) 목적으로 도서관을 방문하는 교수들의 전반적인 서비스 만족도가 5.65로 가장 높았고, 취미 활동(교양 독서) 목적으로 도서관을 찾는 교수들의 전반적인 서비스 만족도가 5.11로 상대적으로 타 이용목적에 비해 낮게 조사되었다. ⑥ 주 이용 자료에 대한 만족도전반적인 서비스 항목에서 전자 저널을 이용하는 이용자들이 상대적으로 만족도가 높았고, 기타(여행 자료집, 악보) 자료를 주로 이용하는 교수들의 만족도가 일부를 제외한 모든 서비스 항목에서 대체로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연구 활동을 수행하는 데 있어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연구지원 서비스를 조사한 결과, 가장 많은 교수들이 정보검색법(전자저널 이용 및 DB 검색)이 필요하다고 답변했고, 유사한 비율로 자료 소재조사(상호대차 등), 학술지 관련 정보(SCI 등재지 목록, 인용지수 (IF) 등)가 필요하다고 응답하여, 교수들은 연구 활동에서 필요한 논문을 검색하고 원문을 구하는 등의 기본 서비스가 논문작성이나 연구윤리, 학술정보 상담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자유롭게 기재한 건의사항은 전자저널 확충, 단행본 확충 등 자료 구입에 관련된 사항이 총 90건의 건의 사항 중 53건이나 차지하여 약 59%의 비율을 차지했다. 다음으로 상호대차, 고서 이용, 분관대출, 희망도서 신속 구입 등 서비스 관련 사항이 14건(16%)이었고, 현재 도서관과 사서 서비스에 만족하며 감사드린다는 의견도 8건(9%)이나 조사되었다. 

이번 조사를 통해서 전남대학교 교수들의 도서관에 대한 평가는 상당히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러나 단행본, 학술지 등 소장 자료의 만족도일부 항목에서 평균 이하의 만족도가 나타나 개선의 노력이 필요하다. 건의사항에서도 자료 구입 확대 관련 내용이 59% 로 압도적인 비율로 건의되었는데, 이 결과는 교수들이 가장 원하는 서비스는 도서관에 충분한 전공 도서(단행본) 및 전공 학술지(인쇄 및 전자저널)를 소장하는 것으로 유추할 수 있다. 이를 위한 자료구입비 확충, 효율적인 장서 개발 및 수서 정책 이 필요하며 구체적인 업무 개선 및 서비스 제고를 위한 노력을 통해 이용자의 요구에 부응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  2012년도 만족도 조사 결과와 비교 -   

○ 이번 전임교원 대상으로 실시한 서비스 만족도 조사 결과를 작년에 실시한 전체 이용자(학부생, 대학원생, 교원, 직원, 외부이용자 등) 서비스 만족도 조사와 비교한 결과, 질문지 내용이 달라서 정확한 비교는 어렵지만 전반적인 서비스 항목만 볼 때, 4.995.59로 차이가 나타났다.  

거의 모든 조사 항목에서 전체 이용자 대상의 작년 설문 결과 보다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지만, 소장 자료 항목전공 도서(단행본) 항목과 전공 학술지(인쇄 및 전자저널)의 경우는 전체 이용자 대상 설문 결과와 비슷하거나 약간 낮게 나와서 교수들의 불만이 상대적으로 많은 것으로 판단된다.

 2012년 만족도 조사의 경우 가장 만족도가 높은 항목이 사서 만족도(친절(5.20), 지식(5.11), 신속대응(5.23))이었고, 이번 2013년 만족도 조사에서도 교수배달 서비스(6.14)를 제외하면 사서 만족도(친절(6.10), 지식(5.93), 신속대응(6.10)) 3항목이 가장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조사되어 도서관 이용자들이 대체로 도서관 직원(사서)의 서비스에 만족하는 것으로 유추할 수 있다

2012년 만족도 조사에서도 교수 77명(전체 대비 4.9%)은 타 신분 이용자에 비해 다른 서비스 항목들의 만족도는 다 높았으나 소장자료(인쇄(4.40), 전자(4.39)) 항목에서만 타 신분 이용자에 비해 낮게 조사되었다.

2013년 만족도 조사와 비교하면, 동일 질문에 해당 하는 항목에서 거의 유사한 수치를 나타내었고, 전반적인 서비스에서는 2012년 5.53에서 2013년 5.59로 조금 상승했다. 

위 결과들을 종합해 볼 때, 전남대학교 교수들은 타 신분에 비해 도서관에 대한 만족도가 대체로 높은 편이고, 2012년과 2013년 모두 소장자료 만족도 항목에 상대적으로 불만족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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