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14년 전남대학교 도서관 이용자 만족도 조사 결과

유용한 정보(Tips)

by CNU Lib newsletter 2014. 12. 23. 17:41

본문

 

2014년 전남대학교 도서관 이용자 만족도 조사 결과

 

 

   도서관에서는 이용자들의 도서관 서비스 만족도를 조사하고 이에 따른 개선 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2014년 전남대학교 도서관 이용자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를 알려드립니다.(주요 내용 발췌)

 

                  1. 조사 기간: 2014.10.27.() 2014.11.16.() [3주간]

                  2. 조사 방법: 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설문 및 오프라인 배포

                  3. 조사 대상: 전남대학교 도서관 전체 이용자

                  4. 설문 내용: 도서관 서비스 전반에 관한 사항(7개 영역 25개 문항 ※설문지 별첨)

                  5. 조사 결과

                           가. 응답자 수1,354

[단위: ]

구분

학생

교수

직원

외부 이용자

학부생

대학원생

대상자 수

31,006

19,411

4,810

2,339

879

3,567

적정 표본 수

381

238

59

29

11

44

응답자 수

1,354

710

216

141

168

119

 

 

 

 

                                            

                           나. 분석 결과

                        ○ 만족도 총 평점: 4.99(리커트 7점 척도)

                        ○ 영역별 평점

설문 영역

평점

사서 만족도

5.45

소장 자료 만족도

4.93

제공 서비스 만족도

4.73

시설 만족도

4.90

전반적인 서비스 만족도

5.26

 

                          ○ 결과 요약

                         - 본 도서관 이용자는 주로 본관 도서관을 이용하고, 자료 조사 및 수집(논문 준비)을 위하여 1~2

                           직접 방문 및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으며 도서(단행본) 자료를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도서관 이용자의 도서관 만족도는 7점 만점 중 4.99으로, 도서관이 제공하는 자료, 시설 및 서비스

                           등에 대하여 보통 이상으로 평가하여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 또한, 전반적인 서비스에 대한 질문에도 평점이 7점 만점 중 5.26으로 집계됐다. 설문 응답자 1,354

                             1,041명이 매우 만족하거나 만족, 189명은 보통이라고 응답하여 전체의 90.8%가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보통 이상으로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 각 설문 문항별 만족도는 사서 만족도(친절, 지식, 신속 대응) 영역이 가장 높았으며, 제공 서비스(홍보,

                           이용 교육, 문화 행사, 희망 도서) 영역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 보면, 사서의 신속 대응이 5.49점으로 가장 높은 만족도를 보였고, 사서의 친절·지식,

                           홈페이지, 공간 배치 등이 5점 이상의 만족도를 보였다.

                         - 홍보가 4.57점으로 가장 낮은 만족도를 보였으며, 문화 행사, 전자 및 비도서 자료, 희망 도서 구입 기간

                           4.80 이하의 낮은 만족도를 보였다.

                         - 이용자 특성별 만족도를 보면, 여성보다는 남성이 더 만족하고 있으며, 학생보다는 직원, 교수

                              만족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 이용자  전공(계열)별 만족도의 경우 수해양, 의치학 계열 전공자 만족도가

                           높고 농학, 사회, 예체능 계열 전공자의 만족도가 낮게 조사됐다. 주 이용 도서관에 따른 만족도는 치의

                           학, 여수캠퍼스, 의학도서관 이용자의 만족도가 본관, 법학, 별관 도서관 이용자에 비해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 자유롭게 기재한 건의 사항은 도서관 시설(141)에 관한 건의가 가장 많았으며, 자료의 확충(132), 대출

                               반납 관리(64), 자율 공간 및 스터디 룸 확대 등 공간 배치(58)에 관한 건의가 있었다. 반면 칭찬 및 만족

                           에 대한 내용(69)도 많았다.

                         - 이번 조사를 통하여 본 도서관 이용자들의 도서관에 대한 평가는 대체적으로 만족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 홍보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낮으나, 2012년과 비교하여 가장 높은 상승률을 보였다. 조사 세부 결과를 반영

                           하여 학생 및 별관 이용자를 대상으로 홍보를 강화하는 방안 모색이 요구된다.

                            - 건의 사항 분석 결과, 화장실 환경 개선과 학술 자료 확충이 가장 시급한 문제로 조사됐다.

 

                  6. 2012년 만족도 조사와 비교 분석 요약

 

             -  총 평점이 20124.65점에서 20144.99점으로 0.34점 상승하였으며, 모든 항목에서 만족도 평점이 상

                 승 것으로 나타나, 도서관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가 상승한 것으로 유추

                 할 수 있다.

                    - 홍보에 대한 평점이 2012년에 비하여 0.56점 상승으로 가장 높은 상승률

                       을 보였고, 홈페이지에 대한 만족도가 0.19점 상승으로 상대적으로 낮은

                       상을 보였다.

                    - 사서의 신속 대응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고 홍보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낮은 것은 변동이 없었다.

                    - 평점 5점이 넘는 항목이 2012년에는 사서의 친절, 지식, 신속 대응 등 3

                       항목에 그쳤으나, 2014는 그 외에도 소장 자료에 대한 접근, 홈페이지,

                       시설의 공간 배치와 전반적인 서비스 등 7개 항목으로 늘었다.

                    - 또한 최고점과 최저점의 차이가 2012년은 1.19, 20140.92점으로 0.27

                       문항간 간격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