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지금까지 인공지능이라는 말을 쉽게 사용하면서도 그저 소설이나 영화에서나 가능한 일이었을 뿐, 그것이 인간의 삶을 변화시키리라 실감하는 이들은 많지 않았다. 하지만 지난 3월, 우리는 SF 영화에서나 볼 수 있었던 인공지능의 강력한 힘을 목격하였다. 인간이 만든 컴퓨터가 스스로 학습하고 생각할 수 있다면, 인간만이 가진 고유성을 어디서 찾아야 하는 것일까?
세계적 석학 하워드 가드너의 『지능이란 무엇인가?』는 이러한 질문에 대한 해답의 단초를 제시할 수 있는 책이다. 하워드 가드너는 일반적으로 통용되던 단일하고 획일적인 지능의 개념을 반대하고, 인간은 다양한 능력과 지능을 가지고 있다는 다중지능 이론을 주장했다. 이 책은 자신의 이론을 뒷받침하는 배경과 상세한 내용을 정리한 것으로, 이후 교육계에 혁신적 변화를 가져왔다.
이 책에는 인간의 지능이란 과연 무엇이며 다중지능 이론의 근거는 무엇인가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에서부터 가드너가 주장한 7개의 지능의 전제 조건과 각 지능의 특징까지, 다중지능 이론의 핵심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특히 이번에 출간된 이 책은 저자의 감회와 그간의 연구 변화를 알 수 있는 출간 30주년 기념 서문이 포함되어 있어 가드너 사상의 흐름까지도 새롭게 조명할 수 있다.
<저자소개>
저자 하워드 가드너는 하버드대학교의 심리학과 교수이자 인지과정 및 교육심리학의 세계적 석학. 수십 년 동안 인지심리학 분야에서 인간의 마음과 정신 능력, 학습 과정을 연구, 다중지능 이론을 창시했다. 그의 교육심리 이론은 여러 나라의 교육계에 막대한 영향을 미쳤으며, 그의 이론에 근거한 연구소와 단체가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 여러 곳에 설립되어 운영되고 있다. 하버드 대학에서 인간의 예술적이고 창조적인 능력의 발달과정을 분석하는 프로젝트제로(Project Zero)연구소의 책임자이자 운영위원장으로서 지난 30년 동안 연구소를 이끌면서 인간의 정신능력에 관한 연구를 진행해왔으며, 지능과 창조성, 리더십, 교육방법론, 두뇌개발에 관한 연구 결과를 정리하여 지속적으로 발표했다.
존 듀이 이후 최고의 교육학 이론가로 손꼽히고 있는 그는 20여 권의 저서와 수백 편의 논문을 발표했으며, 그간의 공로를 인정받아 1981년에 맥아더 펠로우십을, 1990년에는 미 교육 분야에서는 처음으로 그라베마이어상을, 2000년에는 구겐하임 펠로우십을 받았다. 저서로는 『인간은 어떻게 배우는가』,『창조적 인간의 탄생』,『다중지능: 인간지능의 새로운 이해』, 『통찰과 포용』,『열정과 기질』, 『진?선?미』,『굿워크』 등이 있다.
-목 차-
발간 30주년 기념 서문: 첫 발간 후 30년 동안의 이야기
발간 10주년 기념 서문
초판 서문
인간 잠재성 프로젝트에 대한 보고
1부 다중지능의 탄생
1장 다중지능이라는 아이디어
심리학과 지능 | 피아제의 이론 | 인지 이론으로 바라본 지능 | 상징체계 접근
2장 지능의 역사
지능을 설명하는 일반 원리 | 유전학에서 얻은 교훈 | 신경생물학의 발견들 | 뇌의 조직화에 대한 다양한 시각 | 결론
3장 지능에 대한 생물학적 이해
지능의 전제조건 | 지능의 기준 | 지능을 구분하는 방법 | 결론
4장 지능이란 무엇인가?
지능의 전제조건 | 지능의 기준 | 지능을 구분하는 방법 | 결론
2부 다중지능 이론에 대하여
5장 언어 지능
언어 지능의 사례, 시 | 언어의 핵심 작용 | 언어 능력의 발달 | 작가가 되는 과정 | 뇌와 언어 | 문화 속 다양한 언어들 | 도구로서의 언어 | 결론
6장 음악 지능
작곡 | 음악 지능의 요소들 | 음악적 능력의 발달 | 음악의 진화 과정 | 독특한 음악적 재능 | 다른 지능과의 연관성
7장 논리수학 지능
피아제의 논리수학적 사고 | 생각하는 수학자 | 실천하는 과학자 | 순수학 수학적 능력 | 다양한 문화 속 논리와 수학 | 수학, 과학 그리고 시간의 경과 | 다른 지능들과의 관계
8장 공간 지능
공간 지능의 차원들 | 공간 지능의 발달 | 신경심리학적 연구 | 공간적 능력과 장애의 사례 | 공간 지능의 사용 | 시각과 공간의 미술 | 문화적 관점
9장 신체운동 지능
신체운동 지능의 특징 | 신체 움직임과 두뇌 | 신체 기술의 진화 | 신체 지능의 발달 | 신체적 표현의 발전된 형태 | 수행가들 | 다른 문화 속 신체 지능 | 주체와 객체로서의 육체
10장 개인적 지능들
자아감 | 개인적 지능의 발달 | 인간성의 생물학적 기원 | 타문화 속 사람들 | 수행가들 | 다른 문화 속 신체 지능 | 주체와 객체로서의 육체
11장 다중지능 이론에 대한 비평
서론 | 관련된 이론들 | 설명되지 않는 심리학적 구조 | ‘상위 수준’의 인지적 작용 | 결론
12장 상징과 인간 지능
상징의 중심 역할 | 상징적 능력의 등장 | 상징적 발달의 쟁점들 | 지적 능력들의 상호작용 | 인간 지능에 관한 다양한 이론들 | 피아제와 정보 처리 과정 | 촘스키의 입장 | 결론
3부 다중지능 이론의 활용
13장 지능의 교육
서론 | 교육 과정 분석을 위한 틀 | 교육의 세 가지 형태 | 다양한 종류의 학교들 | 현대의 세속적인 학교 | 현대 교육의 세 가지 특징 | 세 명의 청년에 대한 재고
14장 지능의 적용
세게 속의 지능 | 다중지능 이론의 적용 | 다양한 교육 실험들 | 정책 입안자들을 위한 조언 |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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