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심미안 수업/윤광준

미래를 여는 책/신간안내

by CNU Lib newsletter 2019. 1. 30. 13:51

본문

<책 소개>


예술에 대한 선입견과 두려움을 걷어내고, 우리의 감각을 깨우는 법을 배우는 『심미안 수업』. 아름다운 것을 보고도 좋다고 느끼지 못하는 건, 우리가 그동안 예술을 알아야 하는 것, 외워야 하는 것으로 접했기 때문이다. 저자는 인간에게는 본능적으로 아름다움을 살펴보는 눈, 심미안이 숨어 있다고 이야기하면서 편견 없이 바라보고, 두려움 없이 다가갈 줄 아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도와준다. 


자연경관과 인간이 만든 작품 중에 뭐가 더 아름답게 느껴질까? 왜 꼭 미술관에 가서 그림을 봐야 할까? 귀가 예민해야만 음악을 좋아하는 게 아닐까? 멋진 사진이란 결국 우연히 찍히는 게 아닌가? 등 우리가 당연하다고 생각했으나 쉽게 답하지 못했던 질문들을 바탕으로 '우리는 무엇을 아름답다고 느끼는가'라는 주제에서부터 시작하여 미술부터 디자인까지, 일상 속에 녹아 있는 예술에 대한 이야기를 모두 6개의 주제로 풀어낸다. 


전시를 잘 즐기기 위한 6가지 방법, 난해한 추상화와 동양화에 관심을 갖는 법, 똑같은 곡으로 느껴지는 클래식의 세계를 이해하는 법, 내부의 인테리어만이 아니라 주변과의 조화까지 생각하며 건축물을 감상하는 법 등 아름다움을 추구하여 한 개인의 일생을 바꾸고, 기업의 가치를 지켜낸 재미있는 사례들과 감상자의 입장에서 참고할만한 실용적인 조언들을 담았고, 현대인들의 삶의 기술인 사진과 디자인에 대한 이야기까지 일상에 가까운 이야기들을 담아 심미안을 기를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


<저자 소개>


사진에서 미술, 음악, 건축, 디자인에 이르기까지 전방위로 활동하는 아트 워커. 우리나라 최초로 예술대학이라 이름 붙인 중앙대학교 예술대학 사진학과를 졸업했다. 색깔 있는 내용으로 일세를 풍미한 《마당》과 한국의 독보적인 예술잡지 《객석》의 사진을 담당하며, 한글 디자이너로 유명한 안상수 아트 디렉터 등과 작업했다. 이후 웅진출판에서 초대형 프로젝트 ‘한국의 자연탐험’을 진행하며, 한국의 미를 기록하는 도큐먼트 사진의 시대를 여는 주요 사진가로 활동했다. 


기자보다 글 잘 쓰는 사진가로 이름을 날리던 그는 1996년 돌연 회사를 그만두고 세계 여행에 나선다. 본격적인 예술 탐구가로서의 인생을 살기 위한 반전이었다. 세심하게 관찰하고, 편견 없이 수용하며, 무엇이든 호기심을 갖고 추적하는 그의 주변에는 수많은 예술가들이 함께한다. 스스로 특정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보다 일상을 아름답고 풍요롭게 즐기는 ‘딜레탕트(예술 애호가)’이기를 바란다. 


오디오 평론가로도 유명하며, 10여 년 넘게 일상의 탁월한 사물들인 ‘생활명품’을 발굴하고 소개해왔다. 파버카스텔, 메르세데스-벤츠 등 기업과의 컬래버레이션 작업을 비롯 노바티스, 네이버, 신세계 스타필드 등에서 진행하는 수많은 사진공모전의 심사위원으로 활동했다. 국악에도 조예가 깊어 사야국악상 심사위원장을 맡고 있다. 

최근에는 현대 디자인의 원류인 바우하우스 연구를 위해 독일 전역을 돌고 있다. 현재 이함캠퍼스의 콘텐츠 에디터로 공간과 전시 디자인을 진행하고 있다. 다양한 저술과 강연 활동을 하고 있으며, 저서에 예술 분야의 유례없는 베스트셀러 『잘 찍은 사진 한 장』, 사물에 대한 체험과 취향에 대한 지식을 새로운 스타일의 예술 에세이로 선보인 『윤광준의 생활명품』을 비롯 다수가 있다.


<목차>


프롤로그_심미안, 가치를 알아보는 능력 


Part 1 우리는 무엇을 아름답다고 느끼는가 

1 인간의 흔적이 묻은 것이 아름답다 

2 나는 얼마나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나 

3 차이를 통해 본질을 이해하다 


Part 2 숨은 의도를 발견하는 기쁨_미술 

1 왜 꼭 미술관에 가서 그림을 봐야 할까 

2 낯선 그림도 좋아지려면 

3 보고도 좋다고 못 느낀다면 

4 추상화와 동양화는 어떻게 이해하나 

5 전시를 즐기는 여섯 가지 방법 

6 미술관 밖에서 미술 만나기 


Part 3 지금 이 순간만 사는 행복_음악 

1 시간의 질서를 느끼다 

2 사라지기에 가슴에 남는다 

3 우리는 왜 국악이 지겨울까 

4 거듭 부활하는 아름다움, 클래식 

5 귀가 예민해야 음악을 좋아하게 될까 

6 음악을 즐기는 능력이 계속 성장하려면 


Part 4 나를 둘러싼 공간이 확장되는 마술_건축 

1 인간이 공들여 만든 것에 대한 감탄 

2 크기의 예술로서 감상하기 

3 건축미의 기본, 비례와 균형 

4 드러나지 않은 부분까지 살펴보기 

5 인간의 삶을 통째로 바꾸는 종합예술 

6 좋은 건물에서는 데이트가 잘 된다 


Part 5 인생에서 정말 중요한 것에 주목하는 힘_사진 

1 가장 손에 쉽게 잡을 수 있는 행복의 기술 

2 쉬운 만큼 갈증은 크다 

3 똑같은 것을 얼마나 ‘다르게’ 

4 사진은 시간을 가두는 예술 

5 우연인 것처럼 보이는 치밀한 계산 

6 나는 무엇을 보고 싶어 하는 사람인가 


Part 6 일상의 욕망을 다독이는 지혜_디자인 

1 디자인은 곧 사물의 진화이다 

2 사물의 본질적인 가치를 발견하는 일 

3 완벽한 디자인일수록 너그럽다 

4 일상이 아름다우면 결핍을 느끼지 않는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