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전쟁은 인간에게 무엇인가 / 이효분

미래를 여는 책/신간안내

by CNU Lib newsletter 2023. 5. 8. 13:16

본문

<책소개>

역사를 도덕이나 이념적 관점에서 보지 않고 냉철하고 치우침없는 학자적 관점에서 고찰하는 것으로 정평이 난 옥스퍼드 대학교의 역사학자 마거릿 맥밀런(Margaret MacMillan) 교수가 영국 BBC로부터 요청을 받아 ‘리스 강연’ 연사로 나섰다. ‘리스 강연’은 BBC 제1대 사장을 지낸 존 리스 경을 기려 1948년부터 이어져 온 연례 강의로, 버트런드 러셀, 아널드 토인비, 로버트 오펜하이머, 존 설, 마이클 샌델, 스티븐 호킹을 비롯한 당대 최고의 지식인들이 강사로 초대되어 자신의 핵심 사상이나 생각을 들려주었다.
『역사 사용설명서(The Uses and Abuses of History)』를 비롯한 역사 논픽션 베스트셀러 작가로도 유명한 맥밀런 교수는 근현대 국제관계(international relations)에 정통한 역사학자로서 당연히 외교사와 전쟁사도 깊이 연구했기에 이십대 시절부터 언젠가 전쟁에 관한 종합적이면서 독창적인 대중서를 쓰고 싶었다. 하지만 현직 교수로서는 여유가 없어 그 뜻을 이루지 못했는데, 퇴임 후 명예교수로 활동하던 중 BBC의 강의 제안 덕분에 오랜 바람을 이루게 됐다. 2018년 6월에 런던의 BBC 라디오극장에서 시작해, 요크 대학교, 레바논의 베이루트 국립박물관, 벨파스트의 북아일랜드 의회, 오타와의 캐나다 전쟁박물관을 돌며 5회에 걸쳐 전쟁을 주제로 강의를 진행한 후 그 내용을 보완하고 확장해 책으로 엮어냈다.

 

<저자소개>

Margaret MacMillan
근현대 세계사와 국제관계에 정통한 역사학자이자, 탁월한 이야기꾼으로 알려진 베스트셀러 작가이다. 1943년 캐나다 온타리오주 토론토에서 태어났으며, 1차 세계대전 무렵 영국 총리를 지낸(1916~1922) 데이비드 로이드 조지의 후손이다. 토론토 대학교에서 역사학을 전공하고 옥스퍼드 대학교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캐나다 라이어슨 대학교 역사학 교수, 토론토 대학교 트리니티 대학 학장, 옥스퍼드 대학교 세인트앤터니스 대학 학장을 지냈다. 캐나다 헤리티지 재단, 히스토리카, ‘의회민주주의 발전을 위한 처칠 협회’ 등의 임원, 캐나다 국제문제연구소 《인터내셔널 저널》 편집위원으로 활동했다. 현재 영국 왕립문예협회 회원, 임페리얼전쟁박물관 임원 겸 자문위원, 토론토 대학교 역사학 교수 겸 옥스퍼드 대학교 세계사 명예교수이다. 주요 저서로 『라지의 여인들(Women of the Raj)』(1988), 『평화 조약자들(Peacemakers)』(2001), 『중국에 간 닉슨(Nixon in China)』(2006), 『역사 사용설명서(The Uses and Abuses of History)』(2009), 『평화를 끝낸 전쟁(The War that Ended Peace)』(2013) 등이 있으며, 26개 국어로 번역됐다. 특히 『평화 조약자들』은 더프쿠퍼상, 새뮤얼존슨상, 헤슬틸트먼상, 아서로스 도서상 은메달, 캐나다 총독상 등을 수상했다. 2021년에는 『전쟁은 인간에게 무엇인가(War)』로 군사학 분야의 탁월한 저술에 수여되는 프리츠커 문예상(Pritzker Literature Award)을 수상했다. 2022년에는 영국에서 문화예술인이나 과학자를 위시한 민간인에게 수여되는 가장 명예로운 훈장인 메리트 훈장(Order of Merit)을 수훈했다.

 

<목차>

머리말 : 전쟁이라는 미스터리 속으로

제1강 전쟁은 인간에게 무엇인가?
제2강 왜, 무엇을 위해 전쟁하는가?
제3강 무엇으로, 어떻게 싸우는가?
제4강 근현대 전쟁의 놀랍고 무서운 변화
제5강 전사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제6강 전쟁터에서는 무슨 일이 일어나는가?
제7강 민간인을 위한 전쟁은 없다
제8강 통제 불능에 대한 통제
제9강 전쟁을 어떻게 표현하고 기억하는가?
제10강 전쟁을 알아야 전쟁에서 살아남는다

감사의 말
참고 문헌
이미지 저작권
찾아보기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