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나를 지켜낸다는 것/팡차오후이

미래를 여는 책/신간안내

by CNUL 2014. 3. 27. 11:07

본문

 

나를 지켜낸다는 것/팡차오후이 지음

수신, 자신을 직시하여 한계를 깨는 힘『나를 지켜낸다는 것』. 젊은 나이에 높은 학문적 성과를 이룬 중국의 차세대학자로 손꼽히는 저자 팡차오후이가 2000년대 초반부터 10년 동안 강의했던 칭화대 인문 강의《유가경전입문》을 정리한 책이다. 가장 오래된 자기계발의 코드라고 할 수 있는 ‘수신’에 대해 유가의 선인들이 성찰한 아홉 가지 덕목을 소개한다.

‘수신’이란 마음 가운데 일어나는 온갖 종류의 번민과 스스로 싸워 이기는 정신의 전쟁과도 같은 것으로, 저자는 우리가 백전백패할 수밖에 없었던 내외부의 다양한 공격을 이겨낼 수 있도록 돕는 정신의 병법으로, 수신의 기본요소들을 제시한다. 고요히 앉아 마음을 들여다보는 힘을 뜻하는 ‘수정’부터 패러다임을 개고 한계를 허무는 힘 ‘자성’ 등 아홉 가지 수신의 방법론을 통해 유약한 현대인들에게 세파에 흔들리지 않고 자신을 지켜낼 수 있는 강력한 힘을 전해준다.

<저자소개>

저자 팡차오후이方朝?는 1965년 출생. 칭화 대학교 인문대학 역사학과 및 사상문화연구소 교수이며 중국인민대학교 공자연구원 겸직 연구원이다. 하버드 대학교 및 서울대학교, 대만의 포광 대학교에서 중국 사상사를 연구 및 강의했다. 젊은 시절, 서양 철학을 공부했으나 박사 졸업 후 점차 중국 사상사로 연구 주제를 전환하고, 유가 사상을 정신적인 귀착지로 삼았다. 개인의 경험에 기초하여 철학과 역사학 학습의 성과를 결합하고, 사회학, 인류학, 심리학 등 다른 분야의 이론적 성과들을 흡수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그가 칭화 대학교 인문대학에서 강의한 〈유가경전입문儒家?典導讀〉은 지난 10년간 칭화 대학교 학생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동시에 가장 주목받는 과목으로 꼽힌다.

<목차>

제1강. 수정守靜, 고요히 앉아 마음속을 들여다보는 힘

제2강. 존양存養, 마음을 쏟아 자신을 기르는 힘

제3강. 자성自省, 나를 허물고 한계를 뛰어넘는 힘

제4강. 정성定性, 고난 속에서도 나를 지키는 힘

제5강. 치심治心, 자신을 살펴 하늘의 기운을 얻는 힘

제6강. 신독愼獨, 철저하게 자신과 마주하는 힘

제7강. 주경主敬, 나를 아끼고 사랑하는 힘

제8강. 근언謹言, 절제하여 신뢰를 잃지 않는 힘 

제9강. 치성致誠, 지극한 정성으로 자신을 완성하는 힘


끝맺는 말: 수신은 어렵지도, 불가능하지도 않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