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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인슈타인의 생각/아인슈타인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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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CNU Lib newsletter 2013. 7. 1. 15: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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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인슈타인의 생각/아인슈타인 저

아인슈타인은 과학자로는 드물게 대중과 친숙한 인물이었다. 폭탄 맞은 듯한 쑥대머리에 헐렁한 옷을 걸치고 칠판 앞에 선 모습이나 혓바닥을 쑥 내민 개구쟁이 같은 모습으로 대중의 사랑을 많이 받았다. 사진을 통한 대중적 인지도를 따지자면 아마 찰리 채플린 못지않게 높았을 것이다. 사인을 요청해오는 사람들에게 “미안합니다만, 저를 아인슈타인으로 착각하는 사람들이 많아요.”라며 재치 있게 넘어가곤 했다니, 그 인기가 가히 어느 정도였는지 짐작이 간다. 그는 그 같은 인기를 늘 과분하다고 생각하며 개인에 대한 우상화나 숭배는 바람직하지 않다는 생각을 품었다. 물리학자로서 우주 앞에서 느낄 수밖에 없었던 겸허함 때문이었을 것이다. 천재 물리학자의 이런 정신세계가 그대로 전해오는 듯한 글들이 많다.
이 책에 실린 글들은 주로 신문과 잡지, 학회보 등에 발표한 것들로, 미국의 시사 주간지 ‘타임’이 ‘20세기의 인물’로 선정한 탁월한 과학자가 세상을 보는 눈은 어떠했는지를 짐작하게 한다. 세상 사람들은 그의 평화주의에 대해 지나치게 순진하다고 평가하지만, 평생 우주의 신비를 바라보며 때론 절망을 느끼기도 했을 과학자에겐 그런 자세가 너무나 당연하지 않을까? 이 광대한 우주 앞에서 인간 존재의 나약함을 깨닫고 일찍이 겸손을 실천했던 한 물리학자의 내면세계는 분명 많은 이들에게 세상을 달리 볼 수 있는 문을 열어줄 것이다.

<저자소개>

20세기의 가장 위대한 과학자이자 철학자로 칭송 받는 알베르트 아인슈타인은 1879년 3월 14일 울름에서 유대인 아버지와 독일인 어머니 사이에서 외아들로 태어났다. 그의 상대성 이론은 뉴턴 물리학을 넘어서는 과학적 업적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1921년 이론 물리학 분야에서의 공헌으로 노벨 물리학상을 수상했다. 아인슈타인은 타고난 자유주의자로서 권위와 규율을 거부하고 특히 징병제와 전쟁을 극도로 혐오했다. 제1차세계대전 후 독일에서 반유대주의 운동이 확산되자 아인슈타인은 열렬한 시온주의 지지자가 되었으며 히틀러가 집권하자 1933년 미국 프린스턴 대학의 초청을 받아들여 독일을 떠나 프린스턴에 정착했다. 제2차세계대전이 임박한 1939년 8월 아인슈타인은 동료 과학자들의 요청에 따라 루즈벨트 미국 대통령에게 보내는 원자폭탄 개발을 촉구하는 서한에 서명했다. 이 편지가 미국이 원자폭탄 개발에 착수하는 계기가 되었다. 하지만 그는 원자탄을 개박하는 맨해튼 계획에 참여하지도 않았고 실제로 원자탄이 개발되는지도 몰랐다. 2차대전 종전 후 그는 전쟁의 영원한 종식과 원자력의 국제적 통제를 위해서는 세계 정부를 구성해야 한다는 일념으로 그 일에 몰두했다.

<목차>

1부 과학에 관하여
자유사상가와 과학자/ 과학의 세계성/ 이론 물리학의 원리들/ 연구의 원칙들/ 상대성 이론/ 과학적 진리/ 요하네스 케플러/ 과학의 공통언어/ E=mc²/ 코페르니쿠스/ 강이 굽이굽이 흐르는 이유/뉴턴의 역학과 그것이 이론 물리학에 미친 영향/ 과학의 종교적 정신

2부 종교에 관하여
우주적인 종교적 감수성/ 과학과 종교/ 과학과 종교의 호혜적 관계/ 종교와 과학은 타협할 수 없는가?

3부 유대인에 관하여
유대인의 관점이란 것이 있는가?/ 그들은 왜 유대인을 미워하는가?/ 유대인이란 도대체 어떤 존재인가?/ 헬파흐 교수에게 보낸 편지/ 유대인 공동체/ 팔레스타인 재건을 위해(Ⅰ)/ 팔레스타인 재건을 위해(Ⅱ)/ 시오니즘/ 워킹 팔레스타인/ 기독교와 유대교/ 유대인의 이상/ 탄압이 자극제가 될 때/ 유럽 유대인의 분산/ 이스라엘의 유대인/ 독일을 떠나는 이유/ 반유대주의 모임에 참석을 거부하는 이유

4부 평화에 관하여
미국의 첫인상/ 학생들의 평화노력/ 1932년 군축회의/ 지그문트 프로이트에게/ 전쟁과 평화/ 문화와 세계 평화/ 핵전쟁이냐 평화냐/ 군대식 사고방식/ ‘원 월드’ 상을 받으면서/ 지식인들에게 보내는 메시지/ 인류의 미래/ 왜 사회주의인가?/ 국가 안보

5부 개인에 관하여
내가 본 세상/ 삶의 의미/ 인간 존재의 진정한 가치/ 선과 악/ 사회와 인격/ 국가와 개인의 양심/ 인권

6부 학문에 관하여
고전 문학/ 독립적인 사고를 위한 교육/ 윤리 문화의 필요성/ 문화와 번영/ 소수 인종/ 문화적 쇠퇴의 징후들/ 학문의 자유/ 다보스의 대학 강의/ 선생과 학생/ 교육과 세계평화

7부 경제에 관하여
부(富)/ 세계 경제위기/ 생산과 구매력/ 생산과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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